본문 바로가기
언리얼 최고/언리얼 기초

언리얼엔진(UE5) -- 랜드 스케이프 기능으로 지형 만들기(landmass)(1)!

by Lee_story_.. 2022. 9. 25.
728x90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에서 사용해본 언리얼 기본 지형생성 기능을 소개하기 위한 글입니다!

 

전문적인글이 아닌 제가 직접 배운 것들을 기본으로 설명하기에 부족함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럼 시작!

 

 

먼저 랜드스케이프 모드!

 

왼쪽 상단에 선택모드가 아닌 랜드 스케이프 모드를 클릭하여 쉽게 바꿀수있습니다.

 

 

 

이 안에는 많은 기능들이 있는데  더 많은 기능들을 위해 일단 아래의 플러그인들을 설치해줍시ㅏ. 

(WATER  플러그인도 다음글에서 소개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지형을 만들어 줍시다

 

 

여기서는

지형을 새로 생성 할지, 파일에서 불러올지

크기는 어떻게 할지

지형에는 어떤 머터리얼을 사용할지

등등을 미리 설정해주는 부분입니다!

 

 

 

위처럼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지형이 생성되었으니 여기서 어떤 것들을 할수있는지를 보겠습니다.

 

 

-관리탭에서는 새로운 랜드스케이프 생성, 관리 , 추가 등등 실제로 관리를 하는 탭!

(지형을 생성하고 나면 그렇게 많이 사용하는 탭은 아닌것 같습니다)

 

-스컬프팅 탭에서는 지형을 직접적으로 수정, 생성 하는 가장 중요한 탭!

 

- 페인트 탭은 현재 생서왼 랜드스케이프맵에 머터리얼을 색칠 할수있는 그런 탭!

 

 

 

 

이번엔 지형을 변경하는 스컬프팅 탭을 주로 보겠습니다.

 

제일 첫칸은 스컬프팅!

지형을 직접적으로 변화시키는 아이콘으로 클릭 드래그로 상승시키고 SHIFT + 클릭드래그로 하강 시킬수 있습니다.

 

 

다음은 지우기 아이콘 -- 지형을 원래상태로  돌려버리는 기능입니다.

 

 

스무드 아이콘 -- 말 그대로 현재 지형을 부드럽게 바꿔 주는 기능입니다.

 

 

플래튼 아이콘 -- 클릭된 위치를 기준으로 드래그한 위치를 평평하게 만들어줍니다.

 

 

 

융기 아이콘 -- 기준점 2개를 이어주는 땅을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클릭으로 두점을 정해놓고 <경사로 추가> 를 하면 위 처럼 지형이 추가가 됩니다.

 

 

 

침식, 수성 침식 아이콘 - - 자연스러운 침식, 깍이는 것을 위한 기능입니다.

 

 

노이즈 아이콘 -- 정말 랜덤으로 지형을 생성해주는 기능입니다.

 

 

 

비지빌리티 아이콘 -- 지형을 뚫어 버리는? 약간 터널, 동굴을 만들때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약간 설정해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먼저 랜드스케이프에서 홀 머터리얼 설정

 

머터리얼로 들어가서 아래의 2가지를 설정해 줍시다.

 

 

 

 

 

 

 

 

 

 

미러 아이콘 -- 지형을 복사해주는 기능!

 

 

그리고 마지막으로  블루프린트 아이콘이 있는데

 

 

이건  랜드스케이프 생성시에 레이어 시스템을 활성화 시켜야 생깁니다!

 

이 기능은 제일 위에서 설정했던 랜드메스 플러그인을 사용합니다.

 

먼저 산을 만들어주는 블루프린트 랜드매스

 

이 산을 좀더 자연스럽게 만들어주기 위해 디테일 창에서 이펙트 >> 컬 노이즈 들을 약간씩 조정해줍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체 맵을 울퉁불퉁하게 만들어 줄수있는 커스텀 브러시 랜드매스가 있습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랜드스케이프기능들이였습니다!

 

페인트 탭은 다음 글로 돌아오겠습니다~~~

 

 

 

 

틀린점이 있다면 댓 달아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