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을 다시 공부하게 될줄은 몰랐는데...
지금부터 천천히 배워두지 않으면 안될거 같아서 ㅋㅋㅋ
하나하나 천천히 시작해보려 합니다!
인공지능을 배운다하면.... 신경망... 딥러닝...이런 것들을 공부해야한다 하지만...
저는 진짜 AI라는게 뭔지도 잘 모르는... 무말랭이 이기에...
완전히 처음부터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공부해볼 내용은
머신러닝!
머신러닝...이란,
컴퓨터가 명시적으로 프로그래밍된 규칙 없이 데이터로부터 스스로 학습하고 패턴을 인식하여 의사결정이나 예측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인공지능(AI)의 한 분야입니다!
AI / 머신러닝 / 딥러닝이 다른가....?
> 다른게 아니라 아래와 같은 구조로 더 큰 개념으로 포함되어 있는 구조!
(인공지능을 공부하게 되면 항상 보던 그림)
일반적으로 AI라고 부르는 영역이 가장 상단부에 위치하고, 그 내부에 머신러닝이 위치해 있습니다.
머신러닝은 위에서 설명한대로, 데이터를 "학습"하여 어떠한 "결론"을 도출하는 머신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머신러닝에도 학습방법에 대해서 나눌수가 있는데,
크게 지도 학습 / 비지도학습 / 강화학습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각 학습 방법들에는 다양한 알고리즘들이 포함되어 있는데....
많긴 하지만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지도 학습 부분입니다.
지도 학습 (Supervised Learning)
지도학습은 입력 데이터와 함께 올바른 출력(정답)이 제공되는 학습 방법입니다. 모델은 입력 데이터를 통해 정답을 예측하도록 학습됩니다.
지도학습 내에도 크게 2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 회귀(Regression): 연속된 숫자 데이터를 통해 다음 데이터에 대해서 예측하는 알고리즘
- 선형 회귀 (Linear Regression)
- 다항 회귀 (Polynomial Regression)
- Ridge, Lasso 회귀 (규제 회귀)
- 분류(Classification): 입력 데이터를 특정 클래스나 사용자가 정할 특징(Feature)값에 따라 나누는 알고리즘
- 로지스틱 회귀 (Logistic Regression)
- >> 이름은 회귀지만, 다음데이터에 대해서 예측하는것이 아닌! 두 가지 이상의 클래스 중 하나에 속할 확률을 추정하는 알고리즘 입니다.
- 결정 트리 (Decision Tree)
- 랜덤 포레스트 (Random Forest)
- 서포트 벡터 머신 (SVM, Support Vector Machine)
- K-최근접 이웃 알고리즘 (KNN, K-Nearest Neighbors)
- 신경망(Neural Networks) 및 딥러닝(Deep Learning)
- 로지스틱 회귀 (Logistic Regression)
다음은 비지도 학습입니다.
비지도 학습 (Unsupervised Learning)
비지도학습은 정답이 주어지지 않은 데이터를 분석해 패턴을 발견하거나 구조를 파악하는 학습 방법입니다.
비지도 학습도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나뉘어 집니다.
- 군집화(Clustering): 유사한 데이터에 대해서 그룹형식으로 연관지어 묶는 알고리즘
- K-평균 군집화 (K-Means Clustering)
- 계층적 군집화 (Hierarchical Clustering)
- DBSCAN (Density-Based Spatial Clustering)
- 차원 축소(Dimensionality Reduction): 데이터의 특성을 유지하면서 차원을 줄여 데이터 시각화 및 처리 성능을 향상시키는 알고리즘
- 주성분 분석 (PCA,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 t-SNE (t-distributed Stochastic Neighbor Embedding)
- Autoencoder (비지도 신경망 구조)
- 연관(Association): 데이터 내의 항목들 간의 연관 관계를 찾는 알고리즘
- Apriori 알고리즘
- FP-Growth 알고리즘
마지막으로 강화학습입니다.
강화학습 (Reinforcement Learning)
강화학습은 앞서 소개했던 2가지 방법과는 약간 다른느낌...
"에이젼트" 라는 머신이 최적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시키는 방식입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약간 애완훈련 시키는 느낌..)
주로 게임, 로봇 제어 등에 사용되고, 다음과 같은 개념들이 존재합니다.
- 에이전트(Agent) - 환경 내에서 학습하고 행동하는 주체입니다.
- 행동(Action) - 에이전트가 취할 수 있는 선택 가능한 행동입니다.
- 보상(Reward) - 특정 행동에 따라 환경에서 제공되는 피드백으로, 에이전트는 누적 보상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행동을 학습합니다.
강화학습의 학습 방법도 3가지로 나눌수 있는데
- 가치 기반 강화학습 (Value-based RL) - (상태-행동) 가치를 학습하여 최적의 행동을 찾는 알고리즘
- 정책 기반 강화학습 (Policy-based RL) - 가치가 아닌, 행동의 확률분포를 모델링하여, 최적의 행동을 찾는 알고리즘
- Actor-Critic (액터-크리틱) 방법 - 가치와 정책기반의 장점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알고리즘
여기까지가 머신러닝 기초 끝!
해당 학습 방법들의 알고리즘을 깊게 파고들면 좋겠지만...
일단은 하나하나 알아가려 합니다!
주로 이게 어떤식으로 동작하는지 알아보고,
예제를 만들어 볼 수 있으면 실행까지 해보는 방향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굳굳
(생각보다 많아서 꽤 걸릴듯..ㅎㅎ)
틀린점이 있다면 댓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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