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니티 최고/유니티 기초

[Unity]포스트 프로세싱(Post Processing)란

by Lee_story_.. 2024. 8. 28.
728x90

포스트 프로세싱

 

카메라의 렌더링이 완료된 화면에 후처리하는 느낌으로 사용되는 기능으로

 

화면의 완성도를 높여주거나,

어떠한 필터같은 느낌으로 전체적인 부분을 설정해 줄 수 있는 비교적 사용하기 쉬운 기능입니다.

 

 

포스트 프로세싱 이해 - Unity 매뉴얼

포스트 프로세싱은 기존에 렌더링된 씬에 렌더링 효과를 더하는 작업입니다. 포스트 프로세싱의 효과는 일반적으로 Scene 뷰에 따라 달라지거나, 최종 렌더링 결과물을 생성하기 전에 렌더링되

docs.unity3d.com

 

 

물론 이것 만으로 URP그래프 처럼 많은 이펙트나 효과들을 만들어 줄 수는 없지만,

그래도 안개,  블러처리 등등의 기본적인 요소들을 빠르게 사용할 수 있기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니티에는 2가지의 포스트 프로세싱 기법이 있는데, 이는 URP를 사용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1. URP를 사용하지 않는 Post Processing 스택 v2 사용법


만약 URP가 적용되지 않은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려면 다음과 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Package Manager => Package => [Unity Registry] => [Post Processing] 다운로드해야합니다.

 

 

 

다운로드 후,

Post-process Layer 와  Post-process Volume을 특정 컴포넌트에 추가해줍시다. 

 

 

Layer는 [Trigger]와 [Layer] 요소를 통해 포스트 프로세싱을 적용시켜줄 카메라와 화면을 설정해 주는것이고,

Volume은 적용시켜줄 이펙트, 효과등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효과들은 뒤에서 설명하겠습니다.)

 

 

Volume에 프로파일을 생성하고, Add Effect만 설정해주면, 기존 화면에 적용됩니다!

 

 

 

 

2. URP 내장 포스트 프로세싱 사용법


사용법이라 적어놓았지만, 사실 URP를 사용한다면, URP 내부에 이미 포스트 프로세싱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렇기에 위의 Post Processing 설치를 제외 하고 동일한 순서로 진행하면, 정상적으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RP를 사용할 예정이라면 아래처럼 패키지를 추가해주면 됩니다. 

 

++ URP에 대한 추가적인 내용은  추후 글에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참고 블로그!

 

[유니티 Unity]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프로젝트 변경하기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 프로젝트 변경하기 URP 패키지 다운 받기 기본적으로 맨처음에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URP 모드로 만드는 방법도 있으나 기존의 프로젝트에서 URP로 변경하고 싶을

j2su0218.tistory.com

 

 

URP설정이 끝났다면,

Volume 이라는 컴포넌트를 오브젝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Mode에 따라,

씬 전체의 모든 카메라에 포스트 프로세싱 적용 => Global

특정 지역안에 있는 카메라에만 적용 = > Local

로 설정 가능하고, 

 

v2 스택과 동일하게 Volume 프로파일을 생성해준뒤,

Add Override를 통해 효과를 추가해주면 됩니다.


 

 

 

 

Post Processing에서 사용할 수 있는 효과들


효과들이 많아서... 정리를 한다고 했고,

최대한 설정값을 통해 이해를 할 수 있게끔 연출하여 이미지를 첨부했는데...

직접 해보지 않으면 이해가 어려우실 수도 있으니..! 꼭 직접 하면서 알아가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기본 화면!

 

 


Bloom

기능 요약 - 밝은 부분에서 빛이 퍼지는 효과를 추가하여 약간 부드러운 느낌을 만들어 줄 때 사용합니다. 

 

설정값

 

  • Threshold: 블룸이 발생하기 시작하는 최소 밝기 수준을 설정합니다.
  • Intensity: 블룸 효과의 강도를 설정합니다.
  • Scatter: 빛이 퍼지는 정도를 조절합니다.
  • Clamp: 최대 밝기 제한을 설정합니다.
  • Tint: Bloom 효과의 색조를 설정합니다.
  • Dirt Texture: Bloom에 추가되는 먼지나 얼룩 텍스처를 설정합니다.
  • Dirt Intensity: 먼지 텍스처의 강도를 설정합니다.

 

 

 


 

Chromatic Aberration

 

기능 요약 - 색의 RGB를 분리하는 연출에 사용합니다.

설정값

 

  • Intensity: 색수차 효과의 강도를 설정합니다.
  • Fast Mode: 빠른 모드로 색수차를 처리하여 성능을 높이지만, 품질이 약간 저하될 수 있습니다.

 

 


Channel Mixer

 

기능 요약 - RGB 각 채널을 독립적으로 혼합하여 색조와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정값

  • Red, Green, Blue Output: 각 채널의 색상을 조정하여 최종 색상을 변경합니다.

 


Color Adjustments

 

기능 요약 - 이미지의 기본적인 색조와 밝기, 대비를 조정할 수 있는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값

 

  • Post Exposure: 노출을 조정하여 이미지의 전반적인 밝기를 설정합니다.
  • Contrast: 이미지의 명암 대비를 설정합니다.
  • Hue Shift: 전체 이미지의 색조를 변경합니다.
  • Saturation: 이미지의 채도를 조정합니다.

 

 


Color Curve

기능 요약 - 이미지의 톤을 조정할 수 있는 곡선 편집 도구로, RGB 개별 채널 또는 전체 톤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값

  • Master, Red, Green, Blue Curves: 전체 이미지나 특정 색상의 밝기와 대비를 곡선을 사용해 조정합니다.

 


Film Grain

 

기능 요약 - 필름 그레인 효과 = 화면의 노이즈 효과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설정값

 

  • Type: 필름 그레인의 유형을 설정합니다.
  • Intensity: 그레인 효과의 강도를 설정합니다.
  • Response: 그레인이 밝기 변화에 어떻게 반응할지 설정합니다.

 

 


Lift, Gamma, Gain

 

기능 요약 - 이미지의 명암을 조정하는 도구로, 각각 그림자, 중간 톤, 밝은 영역의 색상과 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설정값

 

  • Lift: 이미지의 어두운 영역을 조정합니다. 색상 휠을 사용해 그림자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Gamma: 중간 톤을 조정하여 이미지의 전체적인 색조와 밝기를 조절합니다.
  • Gain: 이미지의 밝은 영역을 조정합니다. 이 설정을 통해 하이라이트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Shadow Midtones Highlights

 

기능 요약 - 이미지의 그림자, 중간 톤, 하이라이트를 개별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각각의 영역에 대해 색상과 밝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값

 

  • Shadows: 그림자의 색상과 밝기를 조정합니다.
  • Midtones: 중간 톤의 색상과 밝기를 조정합니다.
  • Highlights: 하이라이트의 색상과 밝기를 조정합니다.

 

 

 


Split Toning

 

기능 요약 - 이미지의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에 각각 다른 색조를 적용하는 도구입니다. 빈티지 효과나 특정 분위기를 연출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값

 

  • Shadows: 어두운 영역에 적용할 색조를 설정합니다.
  • Highlights: 밝은 영역에 적용할 색조를 설정합니다.
  • Balance: 어두운 영역과 밝은 영역의 비율을 조정하여 색조가 적용되는 범위를 설정합니다.

 

 


Tonemapping

 

기능 요약 - 색상과 명암을 재매핑하여, 실제보다 더 생동감 있는 비주얼을 연출하는 데 사용됩니다. 

 

설정값

 

  • Mode: Tonemapping의 알고리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g., None, Neutral, ACES)

 

 


 

Vignetting

 

기능 요약 - 화면의 가장자리를 어둡게 하는 연출, 특정 부분을 강조하고자 할때 사용가능한 기능입니다.

설정값

 

  • Color: 비네팅의 색상을 설정합니다.
  • Center: 비네팅 효과의 중심을 설정합니다.
  • Intensity: 비네팅 효과의 강도를 설정합니다.
  • Smoothness: 비네팅이 중심에서 가장자리로 얼마나 부드럽게 퍼질지를 설정합니다.
  • Roundness: 비네팅 효과의 모양을 설정합니다. 값이 낮을수록 타원형에 가까워지고, 높을수록 원형에 가까워집니다.

 

 

 

 


White Balance

 

기능 요약 - 이미지의 색온도를 조정하여, 배경에 대한 특정 분위기를 연출할때 사용합니다.

 

설정값

 

  • Temperature: 색온도를 조정하여 이미지의 전체적인 색감을 변경합니다. 양수 값은 따뜻한 느낌, 음수 값은 차가운 느낌을 줍니다.
  • Tint: 녹색과 마젠타(보라색) 사이의 색조를 조정하여, 색상의 균형을 맞춥니다.

 

 

 

 


Depth of Field

 

기능 요약 - 카메라 초점의 깊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값

 

  • Focus Distance: 초점이 맞는 거리 설정.
  • Aperture: 조리개 크기로, 이 값이 클수록 깊이 효과가 더 커집니다.
  • Focal Length: 렌즈의 초점 거리로, 이 값에 따라 초점 깊이가 변경됩니다.
  • Max Blur Size: 최대 블러 크기를 설정합니다.

 

Lens Distortion

기능 요약 - 이미지의 가장자리가 왜곡되는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설정값

 

  • Intensity: 렌즈 왜곡의 강도를 설정합니다. 음수 값은 이미지가 볼록해지고, 양수 값은 오목해집니다.
  • X Multiplier: 왜곡을 수평 방향으로 더 강하게 또는 약하게 만듭니다.
  • Y Multiplier: 왜곡을 수직 방향으로 더 강하게 또는 약하게 만듭니다.
  • Center: 왜곡의 중심을 설정합니다.
  • Scale: 왜곡된 이미지의 크기를 조정하여 가장자리가 잘리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Motion Blur

기능 요약 - 카메라가 빠르게 움직이거나 피사체가 빠르게 움직일 때 발생하는 블러 효과를 만들수 있습니다.

설정값

 

  • Intensity: 모션 블러의 강도를 설정합니다.
  • Clamp: 블러의 최대 값을 설정하여 너무 강한 블러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Panini projetion

기능 요약 - 넓은 시야를 촬영할 때 발생하는 왜곡을 줄이는 렌즈 투영 기법입니다. 특히 FOV가 클 때 유용합니다.

 

설정값

 

  • Distance: 투영 거리를 설정하여 왜곡을 얼마나 줄일지 결정합니다.
  • Crop To Fit: 이미지를 자르지 않고 비율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Screen Space Lens Flare

 

기능 요약 - 밝은 광원이 렌즈에 닿을 때 발생하는 빛의 산란을 재현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장면을 연출하는 데 사용

 

설정값

 

  • Intensity - 렌즈 플레어 효과의 강도를 조정합니다. 값이 클수록 플레어 효과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 Threshold - 플레어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밝기 수준을 설정합니다. 이 값이 높으면 더 밝은 영역에서만 플레어가 나타납니다.
  • Ghost Count - 렌즈 플레어의 "고스트" 또는 반복적인 빛 반사 이미지의 수를 설정합니다. 고스트의 수가 많을수록 더 복잡한 플레어 효과가 나타납니다.
  • Ghost Intensity - 고스트 이미지의 밝기를 설정합니다. 이 값을 높이면 고스트들이 더 밝아집니다.
  • Ghost Distance - 고스트들이 광원에서 얼마나 떨어져서 나타날지를 설정합니다. 값이 클수록 고스트들이 더 멀리 퍼져 나타납니다.
  • Halo Intensity - 렌즈 플레어 중심부에 나타나는 광환(Halo)의 밝기를 조정합니다. 이 값을 높이면 중심부가 더 밝아집니다.
  • Halo Width - 광환의 크기를 조정합니다. 이 값을 높이면 광환이 더 넓게 퍼집니다.
  • Chromatic Aberration - 플레어 효과에 색수차를 추가하여, 빛이 렌즈를 통과할 때 약간의 색 번짐 현상을 표현합니다.

 

 


 

기능들이 꽤 많고, 이 기능들을 이용해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아직 많이 사용하지 않았지만, Bloom을 통해서 약간 뿌연 화면을 구성하기도 하고, 

Grain을 이용해서 노이즈를 넣어보기도 하였는데, 설정하는 시간에 비해서

만들어지는 결과물이 꽤 좋아 보였습니다!

 

 

 

한번 사용해보시고, 어떻게 어떻게 사용했는지 저에게도 알려주시면 좋을거 같아요 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