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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공부/2024 쌓여가는 나의 지식~

구글 플레이 Unity 게임 출시를 위한 준비 [1] (구글 개발자 계정부터 내부 테스트 까지)

by Lee_story_.. 2024.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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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처음으로 구글 플레이에 간단한? 게임을 출시해보고자 시작한 프로젝트가 

벌써 2달정도 진행되고 끝이 보이는것 같아요! ㅎㅎ

 

이제 프로젝트가 후반부로 가는만큼, 개발보다는 출시를 위한 준비과정이 많아지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부터 차례대로 출시를 위한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05-29 에는 아직 출시 준비중....)

 

 

제가 찾아본 내용을 토대로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


 

가장 먼저 구글플레이에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하기 위해서는 개발자 계정이라는것이 필요합니다. 

 

 

아래 Play Console 사이트에서 설명을 해주는데...

 

Play Console을 시작하는 방법 - Play Consol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간단하게 구글 플레이에서 사용할 계정이 필요하다는! 그리고 그 계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수료가 필요...

(25달러 == 현재 약 33000원..!)

 

 

위 사이트의 설명대로 계정을 만들어 줍시다....

 

 

기본적인 정보를 기입하고, 결제만 하면 간단하게 생성가능합니다!

 

 

 

생성하고 나면 Google Play Console에 개발자 계정으로 접근할 수 있게됩니다.

 

 

Google Play Console

로그인 Google Play Console로 이동

accounts.google.com

 

 

 

 

구글 플레이 콘솔에서는 출시하고자하는 앱을 검토, 관리 할 수 있는 사이트로

페이지 구성은 아래처럼!

 

이제 앱 등록에 대해 알아봅시다!

 

 

 

어플리케이션 등록


아마 처음 접속하게 되면 아래처럼 앱 만들기 버튼이 활성화 되는데 일단 클릭!

 

클릭하게 되면 아래처럼 앱에 대한 간단한 정보창이 생성됩니다.

 

 

작성한 뒤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앱에 대한 페이지로 넘어가게됩니다. 

 

이제 출시를 위한 준비...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크게 보면 4~5가지..정도의 준비준비가 필요합니다!

다 소개하기에는 글이 길어질것 같아...

이번글에서는 간단하게 내부테스트까지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부테스트


준비준비에 대해서는 구글에서 잘 정리되어있기에 차례대로 클릭해주기만하면됩니다!

 

 

가장 먼터 테스터 선택,

내부테스트란 어플리케이션을 플레이스토어에 테스트로 업로드하고 다운받는 부분까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을 하기위해 필요한 단계로, 아직까지는 많은 테스터가 존재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그렇기에 해당 테스터는 개인 메일 계정으로 테스터를 만들어 주기만하면 끝!

 

하단에 이메일 목록 만들기!

 

그리고 메일을 추가추가 해줍시다.

 

 

 

그 다음 내부테스트 버전을 생성해줍시다. 

일단 서명키를 선택해주고 업로드하고 싶은 유니티 abb 파일을 업로드 해주어야합니다.

 

여기서 abb파일을 생성하기위해서는 몇가지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1. 빌드세팅 - 빌드 app Bundle 체크

 

 

2. 키스토어 설정

 

 

설정되지 않았다면!

아래의 키스토어 매니저에서 새로 생성해줍시다. 

오른쪽 상단의 콤보박스에서 새로 생성해주면 되고, 아래의 칸들을 채워 주시면 됩니다.

(다 같은 암호로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그 다음 설정해주고 

 

 

3. Company name 변경

간단하게 아무 이름으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4. 기타 설정
- API 33이상으로 설정

- Scripting Backend >> IL2CPP

- Target Architectures >> ARMv7 / ARM64 체크

 

 

이제 빌드를 통해 abb파일을 생성하여 줍시다. 

그리고 그 파일을 업로드!

 

 

아래처럼 app bundle에 추가된다면 성공!

 

이제 저장해주고 출시해줍시다 

(경고가 떠도 상관없습니다!)

 

 

이제 고급설정에서 출시됨 체크를 확인한 후

 

 

 

 

 

다시 돌아가 테스터를 클릭한 후 하단의 링크를 복사하여 줍시다. 

 

이 링크를 해당 테스터들의 이메일로 전송을 해주고 클릭을 하게되면

 

 

캡쳐하지 못했지만.. 해당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초대에 응하는지에 대한 창이 뜨게되고

 

동의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창으로 전환됩니다.

이제 Download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처럼 설치할 수 있게됩니다!

 

 

 

드디어 내부테스트 끝..!

 

 

여기서 약간의 추가 설정이 더 필요한 부분도 있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오늘은 내부테스트까지 끝!

 

다음은 게임설정, 비공개 테스트, 프로덕션까지 천천히 알아보겠습니다!

 

 

 


틀린점이 있다면 댓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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