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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최고/언리얼 구현

언리얼엔진(UE5) -- water(바다, 강 섬) 플러그인 사용해보기

by Lee_story_.. 2022. 10.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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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사용해볼 언리얼 기능은

 

저번 글에서 랜드메스 하며 설치해주었던 워터 플러그인!

 

지형을 만들때 강,호수 등은 중요한 역할을 해주더라구요.. 그래서 한번 사용해 보았습니다!

 

 

그럼 시작!

 

 

Water 플러그인을 설치하기만 하면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먼저 액터 검색칸에 water를 검색하면 많은 것들이 뜨는데..

 

 

 

이중 저희는 river, ocean, lake, island ? 딱 이정도만 사용해 보겠습니다.

 

 

먼저 river!

약간 형식이 길을 까는듯한 느낌?

스플라인을 깔아 주면서 우클릭으로 원하는 위치에 포인트를 배치시켜주면 쉽게 강을 만들어 줄수있습니다.

 

각도도 줄수있고

 

디테일 창에서  폭, 깊이, 속도등을 지정해줄수도 있습니다. (단순 크기변경 드래그로도 가능!)

 

 

 

다음은 lake

 

 

액터를 설치해주면 아래처럼 호수가 바로 생깁니다!!

 

강과 마찬가지로 우클릭으로 포인트를 늘려주며 모양을 변형시킬수 있습니다

 

 

다음은 ocean 

 

이 액터는 테두리 내부를 제외한 바깥을 물로 채워 주는 기능인데요

 

 

위의 액터들과 똑같은 방식으로 변형 가능합니다!

 

 

 

 

island는 반대로 테두리 안쪽을 땅으로 채워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기까지 만들어 보시고 이때까지 설치한 액터들을 보면 water zone이라는것이 자동으로 생겨 있습니다.

이걸 삭제하면 물이 다 사라집니다...?

 

맵에 물을 채워 주는 역할을 하는 액터인것 같습니다.꼭 필요한 액터!

 

 

여기까지가 액터 설치편이고

 

이번엔 물의 액션에 대해서?  조정해보겠습니다.

 

 

먼저 호수나 바다를 클릭후 워터 웨이브 에셋파일로 들어가 봅시다.

 

 

이렇게 2개가 있을텐데 클릭해서 들어가면

 

 

이렇게 나옵니다

 

오른쪽에 조정할 값들이 있고 이에 맞는 파도, 일렁거림을 만들어 줄수있습니다!

 

이 부분은 조정해 보며 마음에 드는 파도를 만들어 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여기까지가 WATER 플러그인 끝!

더 많은 기능들이 있겠지만 전 여기까진거 같습니다!

 

 

 

 

 

 

****주의할점   >>> 위의 엑터를 사용하고 랜드스케이프 모드를 들어가보면 워터 레이어가 하나 늘어 있습니다.

 

 

랜드스케이프의 기능들을 사용해서 지형을 조작할때 레이어를 잘 선택해서 조작해주기.....

 

만약 워터 레이어에서 땅을 울퉁불퉁하게 만들었다고 하면 

다른 레이어에서는 울퉁불퉁한 땅을 완전히 평탄화 시킬수가 없습니다....

 

그러니 이제부터는  레이어가 잘 선택되어있는지 확인 후 랜드매스 사용해주세요!

 

 

 

 

 

 

 

틀린점이 있다면 댓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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