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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최고/언리얼 개념

언리얼엔진 네트워크 멀티플레이어 관련(설명 & 사이트모음)

by Lee_story_.. 2022. 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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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eMode

-서버에서만 존재

-클라이언트가 알 필요가 없는 게임 관련 정보들을 관리

- 모든 요소들을 지정할수있다? (디테일창에서)

-ex) 아이템스폰?

 

GameInstance

-서버와 각 클라이언트마다 별도로 존재 하고 서로 통신하지않습니다.

-엔진 시작 시 생성되며, 종료될 때까지 소멸되지 않습니다.


-지속성 데이터를 저장하기에 좋은 곳

 

-ex) 레벨변경이 필요한데 데이터를 저장해놓고 싶을때

 

 

GameState

-서버와 클라이언트에 존재

-리플리케이티드 변수를 사용하여 모든 클라이언트에서

         게임에 대한 데이터를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멀티 플레이어어 게임에서 중요한 정보인 접속된 플레이어 리스트(PlayerState의 리스트)를 포함한다

 

PlayerState

-게임에 접속된 모든 플레이어에 대해 서버와 클라이언트 양쪽에 존재

-개별 Pawn 에 할당되지만, Pawn 과는 달리 소멸 및 리스폰되지 않습니다.

- 레벨 이동시 초기화..?

 

-------ex) 한 스테이지에서의 점수만 유지하려면 사용

 

 

Pawn (and Character, which inherits from Pawn)

-서버와 모든 클라이언트에 존재

-우리가 조작할 캐릭터--> 쉽게 다른 폰으로 전환할 수 있다

 

PlayerController

- 모든 클라이언트는 하나의 컨트롤러를 가짐

-서버는 모든 컨트롤러를 가짐

 

 

 

제가 설명하는것 보다 사이트를 모아놓는게 더 나은거 같아서... 올려놓겠습니다!

(공식문서가 저보다 나은거 같아서..)


 

 

게임플레이 프레임워크

게임의 틀을 이루는 게임 규칙, 플레이어 입력과 컨트롤, 카메라, 유저 인터페이스 등의 코어 시스템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좌측에 있는 게임 흐름개요, 게임모드와 게임스테이트 등등 공식 문서에서 설명해주네요... 너무많나..?

 


 

 

블루프린트에서의 멀티플레이어

블루프린트에 적용되는 멀티플레이어의 다양한 부분입니다.

docs.unrealengine.com

멀티플레이어에서 필요한 모든것을 모아놓은거 같아요! 리플리케이션도 정리 잘되어있네요


 

 

언리얼 네트워크 정리

Network Conpendium의 요약정리 자료를 참고하여 정리하는 과정에서 작성자의 오해나 이해가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Network Multiplayers 게임관련 주요 클래스 GameInstance GameMode GameSta..

unrealengine.tistory.com

이 글은 오래되긴 했는데 정리를 잘 해놓으신거 같아요!

 


다 몇번씩 더 정독 해야겠네요

 

 

 

여기부터는 제 생각!

 


제가 이해하기론 한 레벨에서만 놀꺼면 state들로 충분하지만

다른 레벨로 넘어가는순간 instance에 모든 액터 정보를 저장해주고 넘어간후

다시 state들에 저장해주는 형식? 이 될꺼 같네요

 

왜? instance만 사용하지않나?--> 서버랑 클라간의 통신이 안되서 그렇지 않나 싶네요

 

이건 아닐수도 있어요....

 

 

 

틀린 점이 있다면 댓 달아주세요!

추가될 내용이 있으면 추가해놓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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