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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공부/2023 쌓여가는 나의 지식~

블렌더를 이용해 간단한 3D 모델 만들기

by Lee_story_.. 2023.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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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를 이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마음에 드는 에셋이 유니티 에셋스토어에 없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모두 있을순 없으니까..)

 

그래서 간단한 모양의 모델은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해서 처음으로 blender를 사용해보기로 하였습니다. 

블렌더의 경우 유튜브에 강의 영상이 많아 찾아보기는 수월했습니다. 

하지만 기능이 많은 만큼 쉽지 않네요...

 

 

그래도 이번엔 기본적인 집! 모양의 오브젝트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렌더의 기본적인 조작법


 

블렌더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기본적으로 구성됩니다. 

 

 

여기서! 좌측 하단 단축키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설명바가있습니다. 

 

 

현재 상황에 따라 변하는 설명바 입니다. 

 

현재 어떤 작업이 가능한지도 알 수 있으니 중요

 

 

이제 정말 기본적인 조작법

마우스 휠                             = 확대  

마우스   + 드래그             = 회전

shift + 마우스 휠+  드래그   = 이동

 

 

 

그리고 좌측 상단의 툴바를 이용해서

 

현재 열려있는 에디터 페이지를 설정하거나

 

 

mode 콤보박스를 이용해서 현재의 Mode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브젝트 모드부터 살펴보면 

 

 

좌측은 선택,  기준, 이동, 회전, 크기조절, (이동,회전, 크기), 메모, 측정, 도형 추가

우측은 현재 선택한 객체를 수치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 있네요!

 

 

 

 

다음은 에딧 모드

 

종류가 많이 생겼는데...

 

여기서 오른쪽 3개의 버튼부터 보면 각각 점, 선, 면 중 어떤것을 선택하여 수정할지 정하는 부분 

 

그리고 왼쪽툴들을 보면 일부는 오브젝트 모드와 동일하고, 

추가로

 

 

- Extrude Region : 드래그 방향으로 연장

 

 

- Inser Faces  : 면 내부에 새로운 면 삽입

 

 

- Bevel : 둥근 테두리 생성

 

 

- Loop cut : 새로운 테두리 = 루프를 생성해서 분할

 

 

- Knife : 원하는 위치에 엣지 추가 

 

 

 

- Poly Build : 엣지 기준 다각형 수정

 

 

 

- Spin : 선택 부분 기준 회전 생성

 

 

이 외 아래기능도 존재합니다

- Smooth : 선택 부분 기준 부드럽게

- Edge Slide : 선택한 엣지를 따라 이동시켜 지오메트리를 수정합니다.

- Shrink/Fatten : 선택한 지오메트리를 축소하거나 팽창시켜 크기를 조절합니다.

- Shear : 선택한 지오메트리를 특정 축을 기준으로 전단

- Rip Region

 

 

 

각각의 옵션을 선택하면 좌측 아래 

이런 식으로 뜨고, 세부 설정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만 알면 간단한 모형들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제작


 

다 설명하고 싶지만...

 

 

단축키, 조작방법등을 글로 쓰기에는 무리네요

 

위 영상을 보고 필요한 부분만 따라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모양 까지는 잘 나오는것 같습니다!

 

 

 

 

 

 

 

틀린 점이 있다면 댓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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