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딩테스트!(프로그래머스 & 백준)/프로그래머스-C++

코딩테스트 -- 롤케이크 자르기 - (프로그래머스 / C++)

by Lee_story_.. 2022. 10. 25.
728x90
 

프로그래머스

코드 중심의 개발자 채용. 스택 기반의 포지션 매칭. 프로그래머스의 개발자 맞춤형 프로필을 등록하고, 나와 기술 궁합이 잘 맞는 기업들을 매칭 받으세요.

programmers.co.kr

 

문제!


철수는 롤케이크를 두 조각으로 잘라서 동생과 한 조각씩 나눠 먹으려고 합니다. 이 롤케이크에는 여러가지 토핑들이 일렬로 올려져 있습니다. 철수와 동생은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눠먹으려 하는데, 그들은 롤케이크의 크기보다 롤케이크 위에 올려진 토핑들의 종류에 더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잘린 조각들의 크기와 올려진 토핑의 개수에 상관없이 각 조각에 동일한 가짓수의 토핑이 올라가면 공평하게 롤케이크가 나누어진 것으로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롤케이크에 4가지 종류의 토핑이 올려져 있다고 합시다. 토핑들을 1, 2, 3, 4와 같이 번호로 표시했을 때, 케이크 위에 토핑들이 [1, 2, 1, 3, 1, 4, 1, 2] 순서로 올려져 있습니다. 만약 세 번째 토핑(1)과 네 번째 토핑(3) 사이를 자르면 롤케이크의 토핑은 [1, 2, 1], [3, 1, 4, 1, 2]로 나뉘게 됩니다. 철수가 [1, 2, 1]이 놓인 조각을, 동생이 [3, 1, 4, 1, 2]가 놓인 조각을 먹게 되면 철수는 두 가지 토핑(1, 2)을 맛볼 수 있지만, 동생은 네 가지 토핑(1, 2, 3, 4)을 맛볼 수 있으므로, 이는 공평하게 나누어진 것이 아닙니다. 만약 롤케이크의 네 번째 토핑(3)과 다섯 번째 토핑(1) 사이를 자르면 [1, 2, 1, 3], [1, 4, 1, 2]로 나뉘게 됩니다. 이 경우 철수는 세 가지 토핑(1, 2, 3)을, 동생도 세 가지 토핑(1, 2, 4)을 맛볼 수 있으므로, 이는 공평하게 나누어진 것입니다. 공평하게 롤케이크를 자르는 방법은 여러가지 일 수 있습니다. 위의 롤케이크를 [1, 2, 1, 3, 1], [4, 1, 2]으로 잘라도 공평하게 나뉩니다. 어떤 경우에는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나누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롤케이크에 올려진 토핑들의 번호를 저장한 정수 배열 topping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롤케이크를 공평하게 자르는 방법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요약하면 동생과 철수가 똑같은 수의 토핑수를 가지도록 공평하게 자르는 방법의 수를 return 하는 문제!

 

****정말 열심히 풀었지만 시간초과난 코드.. (누적합)

더보기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algorithm>

#include<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int> topping) {
    
    int answer=0;
    
    
    vector<int>topp_size=topping;
    sort(topp_size.begin(),topp_size.end());
    topp_size.erase(unique(topp_size.begin(),topp_size.end()),topp_size.end());
    
    int toppint_count=topp_size.size(); // 토핑의 갯수
    
    vector<vector<int>>topp_memo(topping.size()+1,vector<int>(toppint_count+1,0));//토핑각각의 누적합
    
    
    topp_memo[1][topping[0]]=1;
    
    for(int i=2;i<=topping.size();i++){//현재위치
        for(int j=1;j<=toppint_count;j++){// 토핑이 맞는지
            if(j==topping[i-1]){
                topp_memo[i][topping[i-1]]=topp_memo[i-1][topping[i-1]]+1;
            }
            else{
                topp_memo[i][j]=topp_memo[i-1][j];
            }
        }
    }
    
    
    int count_1=0;
    int count_2=0;
    
    for(int i=1;i<topping.size();i++){//끊을지점
        
        if(count_1>count_2){
            break;
        }
        count_1=0;
        count_2=0;
        
        for(int j=0;j<=toppint_count;j++){//벡터연산
            
             if(topp_memo[i][j]-topp_memo[0][j]>=1){
                count_1+=1;
            }
            
            if(topp_memo[topping.size()][j]-topp_memo[i][j]>=1){
                count_2+=1;
            }
        }
        if(count_1==count_2){
            answer+=1;
        }

    }
    
    

    return answer;
}

작성하고 나니까 실행시간이 엄청 걸릴꺼라는게 보이네요 >> 너무 어렵게 생각했네요..

 

다음 방법은 한사람에게 다 주고 하나씩 빼오는 방법!

#include <map>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int> topping)
{
    int answer=0;
    vector<int> p1(10001,0), p2(10001,0);
    
    for(int i : topping) p2[i]++; //전부 동생이 먹었을때
    for(int i : topping)
    {
        p1[i]++; // 한개씩 철수 주기
        p2[i]--;
        
        int cnt1=0, cnt2=0;
        
        for(int j : p1){
            if(j!=0){
                 cnt1++;
            }       
        }
            
        for(int j : p2){
            if(j!=0){
                cnt2++;
            }
        }
        
        if(cnt1==cnt2){
            answer++;
        } 
    }
    return answer;
}

-------------해결되기는 하는데 느린 방법..

 

 

많은 사람들이 map을 사용해서 풀더라구요

여기 부터가 정식? 풀이!

 


방법은 크게 다르지않네요...

 

 

 

 

먼저 map선언과 한쪽으로 롤케이크를 모두 이동시켜주는 부분

int answer = 0;
    map<int, int> ro1, ro2;
    
    for (int i : topping){
        ro2[i]++;
    }

>>>> 현재 롤케이크가 [1, 2, 1, 3, 1, 4, 1, 2] 라면 

 

ro2 >>> 1=4, 2=2, 3=1, 4=1 이런식으로 맵에 저장되어있습니다! 

 

 

 

 

다음 for 문은 토핑을 한개씩 이동시켜주는 부분

for (int i : topping){
        ro1[i]++;
        ro2[i]--;
        
        if (ro2[i] == 0){
            ro2.erase(i);
        } 
        
        if (ro1.size() == ro2.size()){
            answer++;
        }

    }

한개씩 이동하면서 ro2의 값을 최신화 시켜준다면 

언젠가 1=0 2=0 3=0... 등등으로 만들어 지게됩니다.

이 부분을 erase 해주고 

 

ro1.size=ro2.size 가 되는 순간만 세어 준다면 끝!

 

이 방법이 벡터 생성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훨씬 빠른 방법이네요;;

 

 

 

*ALL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map>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int> topping)
{
    int answer = 0;
    map<int, int> ro1, ro2;
    
    for (int i : topping){
        ro2[i]++;
    }

    for (int i : topping){
        ro1[i]++;
        ro2[i]--;
        
        if (ro2[i] == 0){
            ro2.erase(i);
        } 
        
        if (ro1.size() == ro2.size()){
            answer++;
        }

    }

    return answer;
}

 

 

 

 

틀린점이 있다면 댓 달아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