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빙하가 깨지면서 스노우타운에 떠내려 온 "죠르디"는 인생 2막을 위해 주택 건축사업에 뛰어들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죠르디"는 기둥과 보를 이용하여 벽면 구조물을 자동으로 세우는 로봇을 개발할 계획인데, 그에 앞서 로봇의 동작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2차원 가상 벽면에 기둥과 보를 이용한 구조물을 설치할 수 있는데, 기둥과 보는 길이가 1인 선분으로 표현되며 다음과 같은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 기둥은 바닥 위에 있거나 보의 한쪽 끝 부분 위에 있거나, 또는 다른 기둥 위에 있어야 합니다.
- 보는 한쪽 끝 부분이 기둥 위에 있거나, 또는 양쪽 끝 부분이 다른 보와 동시에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단, 바닥은 벽면의 맨 아래 지면을 말합니다.
2차원 벽면은 n x n 크기 정사각 격자 형태이며, 각 격자는 1 x 1 크기입니다. 맨 처음 벽면은 비어있는 상태입니다. 기둥과 보는 격자선의 교차점에 걸치지 않고, 격자 칸의 각 변에 정확히 일치하도록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기둥과 보를 설치해 구조물을 만든 예시입니다.
예를 들어, 위 그림은 다음 순서에 따라 구조물을 만들었습니다.
- (1, 0)에서 위쪽으로 기둥을 하나 설치 후, (1, 1)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하나 만듭니다.
- (2, 1)에서 위쪽으로 기둥을 하나 설치 후, (2,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하나 만듭니다.
- (5, 0)에서 위쪽으로 기둥을 하나 설치 후, (5, 1)에서 위쪽으로 기둥을 하나 더 설치합니다.
- (4,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설치 후, (3,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설치합니다.
만약 (4,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먼저 설치하지 않고, (3, 2)에서 오른쪽으로 보를 설치하려 한다면 2번 규칙에 맞지 않으므로 설치가 되지 않습니다. 기둥과 보를 삭제하는 기능도 있는데 기둥과 보를 삭제한 후에 남은 기둥과 보들 또한 위 규칙을 만족해야 합니다. 만약, 작업을 수행한 결과가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다면 해당 작업은 무시됩니다.
벽면의 크기 n, 기둥과 보를 설치하거나 삭제하는 작업이 순서대로 담긴 2차원 배열 build_frame이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모든 명령어를 수행한 후 구조물의 상태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n은 5 이상 1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build_frame의 세로(행) 길이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build_frame의 가로(열) 길이는 4입니다.
- build_frame의 원소는 [x, y, a, b]형태입니다.
- x, y는 기둥, 보를 설치 또는 삭제할 교차점의 좌표이며, [가로 좌표, 세로 좌표] 형태입니다.
- a는 설치 또는 삭제할 구조물의 종류를 나타내며, 0은 기둥, 1은 보를 나타냅니다.
- b는 구조물을 설치할 지, 혹은 삭제할 지를 나타내며 0은 삭제, 1은 설치를 나타냅니다.
- 벽면을 벗어나게 기둥, 보를 설치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 바닥에 보를 설치 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 구조물은 교차점 좌표를 기준으로 보는 오른쪽, 기둥은 위쪽 방향으로 설치 또는 삭제합니다.
- 구조물이 겹치도록 설치하는 경우와, 없는 구조물을 삭제하는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최종 구조물의 상태는 아래 규칙에 맞춰 return 해주세요.
- return 하는 배열은 가로(열) 길이가 3인 2차원 배열로, 각 구조물의 좌표를 담고있어야 합니다.
- return 하는 배열의 원소는 [x, y, a] 형식입니다.
- x, y는 기둥, 보의 교차점 좌표이며, [가로 좌표, 세로 좌표] 형태입니다.
- 기둥, 보는 교차점 좌표를 기준으로 오른쪽, 또는 위쪽 방향으로 설치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 a는 구조물의 종류를 나타내며, 0은 기둥, 1은 보를 나타냅니다.
- return 하는 배열은 x좌표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하며, x좌표가 같을 경우 y좌표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해주세요.
- x, y좌표가 모두 같은 경우 기둥이 보보다 앞에 오면 됩니다.
조건이 되게 많은 문제네요...
요약하면 기둥과 보를 최대한 배치할수있는 배치순서를 찾으면 되는 문제...
칸이 아닌 선이기에 배열로 생각하기에 약간헷갈리지만 한번 시도해보았습니다!
실패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int bo[101][101]={0};
int gi[101][101]={0};
bool make_gi(vector<int> gi_pro,int n){// x좌표 ,y좌표 , 기둥(0)이나 보(1) , 설치? 삭제? , 크기
if(gi_pro[3]==0){
gi[gi_pro[0]][gi_pro[1]]=0;
return true;
}
if(gi_pro[1]==0){
gi[gi_pro[0]][gi_pro[1]]=1;
}
else{
if(gi[gi_pro[0]][gi_pro[1]-1]==1){//밑에 기둥이있거나
gi[gi_pro[0]][gi_pro[1]]=1;
}
else if(bo[gi_pro[0]-1][gi_pro[1]]==1){//뒤쪽에? 보가 있을때
gi[gi_pro[0]][gi_pro[1]]=1;
}
else if(bo[gi_pro[0]][gi_pro[1]]==1){//앞쪽에? 보가 있을때
gi[gi_pro[0]][gi_pro[1]]=1;
}
else{
return false;//실패
}
}
return true;
}
bool make_bo(vector<int> bo_pro,int n){// x좌표 ,y좌표 , 기둥(0)이나 보(1) , 설치? 삭제? , 크기
if(gi[bo_pro[0]][bo_pro[1]-1]==1){// 밑에 기둥이 있을때
bo[bo_pro[0]][bo_pro[1]]=1;
}
else if(gi[bo_pro[0]+1][bo_pro[1]-1]==1){// 앞쪽에 기둥이 있을때
bo[bo_pro[0]][bo_pro[1]]=1;
}
else if(bo[bo_pro[0]-1][bo_pro[1]]==1 or bo[bo_pro[0]+1][bo_pro[1]]==1){
bo[bo_pro[0]][bo_pro[1]]=1;
}
else{
return false;//실패
}
return true;
}
vector<vector<int>> solution(int n, vector<vector<int>> build_frame) {
vector<vector<int>> answer;
bool check=true;
vector<int>memo;
for(int i=0;i<build_frame.size();i++){
if(build_frame[i][2]==0){
check = make_gi(build_frame[i],n);
}
else{
check = make_bo(build_frame[i],n);
}
if(check){
memo.push_back(build_frame[i][0]);
memo.push_back(build_frame[i][1]);
memo.push_back(build_frame[i][2]);
answer.push_back(memo);
memo.clear();
}
}
for(int i=0;i<=n;i++){
for(int j=0;j<=n;j++){
cout<<bo[i][j]<<",";
}
cout<<endl;
}
cout<<"----------------"<<endl;
for(int i=0;i<=n;i++){
for(int j=0;j<=n;j++){
cout<<gi[i][j]<<",";
}
cout<<endl;
}
return answer;
}
일단 기둥과 보 두개의 배열에다가 설치가능할시 1을 넣어 설치함을 표시해주고 설치되었으면 answer에 추가해준다..
까지 생각해보았는데
가장 큰 문제가 어떤 순서로 설치를 해야할까 하는것입니다...
이부분도 생각을 해보니 아래쪽 = y좌표가 0인 부분부터 정렬을 해서 차례대로 쌓아올리는 방법을 생각해보았는데
조건중 하나인 "보가 양쪽에 있을시 설치가능!" 이 부분을 해결하지 못하겠더라구요....
그래서 조금 찾아봤습니다...
다시 시작!
가장큰 문제였던 정렬...!
set<vector<int>> building;//오름차순 정렬 (모든 설치된 기둥과 보)
입력시에는 주어진대로 넣어주고
설치시에 계속 set라이브러리로 정렬을 시켜주네요
..?
문제를 다시 읽어보니 순서대로 진행하고 설치할 수 없으면 무시한다고 되어있네요;;;
정렬해서 입력받을 필요가 없었네요..ㅠ
여튼 메인부분은
순서대로 값을 받아 위의 building set에 삭제하고 설치해줄 부분을 만들어주고
그에 맞는 조건을 판별할 isValid( ) 함수를 하나 만들어 줍시다!
vector<vector<int>> solution(int n, vector<vector<int>> build_frame) {
vector<vector<int>> answer;
for(vector<int> i : build_frame){//값 받기
vector<int> memo = {i[0],i[1],i[2]};
if(i[3]==0){//삭제시
building.erase(memo);
if(!isValid(building)){// 삭제불가시
building.insert(memo);
}
}
else{//설치
building.insert(memo);
if(!isValid(building)){// 설치불가
building.erase(memo);
}
}
}
기둥과 보를 설치하기전에 조건에 부합한치부터 확인해야합니다.
기둥은
1. 아래에 무언가설치되어있는지
2. 현재위치에 보가 있는지
3. 앞선위치에 보가 있는지
이렇게 3가지를 확인 하기위해
vector<int> pred[3]={{x,y-1,0},{x,y,1},{x-1,y,1}}; 각각의 좌표를 저장해주고 find함수로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해줍시다!
보 또한
1. 아래에 무언가설치되어있다
2. 양쪽에 보가 있다.
3. 앞쪽에 기둥이 설치되어있다.
이렇게 판별해주면 될거 같네요
bool find(vector<int> pred){//찾기!
return (building.find(pred)!=building.end());
}
bool isValid(const set<vector<int>>& building){//설치 삭제가능한지
for(vector<int> i : building){
int x=i[0], y=i[1], a=i[2];// x , y , 기둥 = 0 보 = 1
if(a==0){//기둥
vector<int> pred[3]={{x,y-1,0},{x,y,1},{x-1,y,1}};// 기둥의
if(y==0 || find(pred[0]) || find(pred[1]) || find(pred[2])){
continue;
}
return false;
}
else{//보
vector<int> pred[4]={ {x,y-1,0},{x+1,y-1,0},{x+1,y,1},{x-1,y,1} };
if(find(pred[0]) || find(pred[1]) || (find(pred[2])&&find(pred[3]))){
continue;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이렇게 판별해준후 set building에 저장되어있는 순서대로 answer에 대입해주면 끝!
for(vector<int> i : building){
answer.push_back(i);
}
생각해보니 그 부분에 무언가가 있기만 해도 되서 배열을 하나만 사용했어도 상관없었네요;;
조건 부분은 위의 실패한코드... 에서도 구현했었고...
마지막 출력부분에서 약간 아쉽네요... 좀 더 분발해야겠습니다!
*ALL
#include <set>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set<vector<int>> building;//오름차순 정렬 (모든 설치된 기둥과 보)
bool find(vector<int> pred){//찾기!
return (building.find(pred)!=building.end());
}
bool isValid(const set<vector<int>>& building){//설치 삭제가능한지
for(vector<int> i : building){
int x=i[0], y=i[1], a=i[2];// x , y , 기둥 = 0 보 = 1
if(a==0){//기둥
vector<int> pred[3]={{x,y-1,0},{x,y,1},{x-1,y,1}};// 기둥의
if(y==0 || find(pred[0]) || find(pred[1]) || find(pred[2])){
continue;
}
return false;
}
else{//보
vector<int> pred[4]={ {x,y-1,0},{x+1,y-1,0},{x+1,y,1},{x-1,y,1} };
if(find(pred[0]) || find(pred[1]) || (find(pred[2])&&find(pred[3]))){
continue;
}
return false;
}
}
return true;
}
vector<vector<int>> solution(int n, vector<vector<int>> build_frame) {
vector<vector<int>> answer;
for(vector<int> i : build_frame){
vector<int> memo = {i[0],i[1],i[2]};
if(i[3]==0){//삭제시
building.erase(memo);
if(!isValid(building)){// 삭제불가시
building.insert(memo);
}
}
else{//설치
building.insert(memo);
if(!isValid(building)){// 설치불가
building.erase(memo);
}
}
}
for(vector<int> i : building){
answer.push_back(i);
}
return answ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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