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본 문제는 정확성과 효율성 테스트 각각 점수가 있는 문제입니다.]
밤늦게 귀가할 때 안전을 위해 항상 택시를 이용하던 무지는 최근 야근이 잦아져 택시를 더 많이 이용하게 되어 택시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무지"는 자신이 택시를 이용할 때 동료인 어피치 역시 자신과 비슷한 방향으로 가는 택시를 종종 이용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무지"는 "어피치"와 귀가 방향이 비슷하여 택시 합승을 적절히 이용하면 택시요금을 얼마나 아낄 수 있을 지 계산해 보고 "어피치"에게 합승을 제안해 보려고 합니다.
위 예시 그림은 택시가 이동 가능한 반경에 있는 6개 지점 사이의 이동 가능한 택시노선과 예상요금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림에서 A와 B 두 사람은 출발지점인 4번 지점에서 출발해서 택시를 타고 귀가하려고 합니다. A의 집은 6번 지점에 있으며 B의 집은 2번 지점에 있고 두 사람이 모두 귀가하는 데 소요되는 예상 최저 택시요금이 얼마인 지 계산하려고 합니다.
- 그림의 원은 지점을 나타내며 원 안의 숫자는 지점 번호를 나타냅니다.
- 지점이 n개일 때, 지점 번호는 1부터 n까지 사용됩니다.
- 지점 간에 택시가 이동할 수 있는 경로를 간선이라 하며, 간선에 표시된 숫자는 두 지점 사이의 예상 택시요금을 나타냅니다.
- 간선은 편의 상 직선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 위 그림 예시에서, 4번 지점에서 1번 지점으로(4→1) 가거나, 1번 지점에서 4번 지점으로(1→4) 갈 때 예상 택시요금은 10원으로 동일하며 이동 방향에 따라 달라지지 않습니다.
- 예상되는 최저 택시요금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 4→1→5 : A, B가 합승하여 택시를 이용합니다. 예상 택시요금은 10 + 24 = 34원 입니다.
- 5→6 : A가 혼자 택시를 이용합니다. 예상 택시요금은 2원 입니다.
- 5→3→2 : B가 혼자 택시를 이용합니다. 예상 택시요금은 24 + 22 = 46원 입니다.
- A, B 모두 귀가 완료까지 예상되는 최저 택시요금은 34 + 2 + 46 = 82원 입니다.
[문제]
지점의 개수 n, 출발지점을 나타내는 s, A의 도착지점을 나타내는 a, B의 도착지점을 나타내는 b, 지점 사이의 예상 택시요금을 나타내는 far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이때, A, B 두 사람이 s에서 출발해서 각각의 도착 지점까지 택시를 타고 간다고 가정할 때, 최저 예상 택시요금을 계산해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만약, 아예 합승을 하지 않고 각자 이동하는 경우의 예상 택시요금이 더 낮다면, 합승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제한사항]
- 지점갯수 n은 3 이상 2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지점 s, a, b는 1 이상 n 이하인 자연수이며, 각기 서로 다른 값입니다.
- 즉, 출발지점, A의 도착지점, B의 도착지점은 서로 겹치지 않습니다.
- fares는 2차원 정수 배열입니다.
- fares 배열의 크기는 2 이상 n x (n-1) / 2 이하입니다.
- 예를들어, n = 6이라면 fares 배열의 크기는 2 이상 15 이하입니다. (6 x 5 / 2 = 15)
- fares 배열의 각 행은 [c, d, f] 형태입니다.
- c지점과 d지점 사이의 예상 택시요금이 f원이라는 뜻입니다.
- 지점 c, d는 1 이상 n 이하인 자연수이며, 각기 서로 다른 값입니다.
- 요금 f는 1 이상 100,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fares 배열에 두 지점 간 예상 택시요금은 1개만 주어집니다. 즉, [c, d, f]가 있다면 [d, c, f]는 주어지지 않습니다.
- 출발지점 s에서 도착지점 a와 b로 가는 경로가 존재하는 경우만 입력으로 주어집니다.
n s a b fares
6 | 4 | 6 | 2 | [[4, 1, 10], [3, 5, 24], [5, 6, 2], [3, 1, 41], [5, 1, 24], [4, 6, 50], [2, 4, 66], [2, 3, 22], [1, 6, 25]] | 82 |
7 | 3 | 4 | 1 | [[5, 7, 9], [4, 6, 4], [3, 6, 1], [3, 2, 3], [2, 1, 6]] | 14 |
6 | 4 | 5 | 6 | [[2,6,6], [6,3,7], [4,6,7], [6,5,11], [2,5,12], [5,3,20], [2,4,8], [4,3,9]] | 18 |
요약하면 a와 b가 같이 택시합승하여 교통비를 줄여볼려고 하는데 어느지점에서 합승을해야하는지,
합승을 해야 교통비가 최소가 되는지 모든 경우를 판단하여
최소 택시요금을 구하는 문제입니다!
음... 한 지점을 기준으로 a와 b, s의 거리를 계산해서 더하면... 될 것 같아요!
물론 합승을 안하는 경우! s에서 a로가는거리 + s에서 b로가는거리도 생각해줘야겠네요
지점, 경유지를 선택해서 최단거리를 구해주는 알고리즘 플로이드 와샬을 사용하면될거 같은데
한번해보겠습니다!
가장먼저 모든 지점간의 최단거리를 저장해줄 map벡터를 만들어줍시다.
그리고 현재 이어져있는 간선들을 map에 저장!
int answer = 987654321;
vector<vector<int>> map(n+1,vector<int>(n+1,987654321));//0~n-1 2차원배열
for(vector<int> i : fares){
map[i[0]][i[1]]=i[2];
map[i[1]][i[0]]=i[2];
}
그리고 플로이드 와샬!
i라는 경유지를 선택후 j와 k로 이동하는 최단거리를 더해서 j와 k사이의 최단거리를 구해주는 알고리즘!
( j에서 k 최단경로 = j에서 i 최단경로 + i에서 k 최단경로 )
for(int i=1;i<n+1;i++){
map[i][i]=0;// i에서 i는 0 저장!
for(int j=1;j<n+1;j++){
for(int k=1;k<n+1;k++){
if(map[j][i]!=987654321 and map[i][k]!=987654321){
map[j][k]=min(map[j][k],map[j][i]+map[i][k]);
map[k][j]=map[j][k]; // 방향이 없으니 반대쪽도 똑같이
}
}
}
}
그리고 지점별로 선택을 해서 어느지점을 선택해야 최소가 되는지 구하면 끝!
( 합승을 안하는 경우도 생각해준다고 했는데 아래처럼 for문을 돌리게되면
i가 s인 경우에 각각의 s에서 a + s 에서 b 가 되어서 계산이 되어 버리더라구요...! )
//합승을 멈출지점
for(int i=0;i<n+1;i++){
if(map[s][i]!=987654321 and map[i][a]!=987654321 and map[i][b]!=987654321){
answer=min(answer,map[s][i]+map[i][a]+map[i][b]);
}
}
이제 알고리즘들도 한번 다시 봐야겠네요 ㅎㅎ..
*ALL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int n, int s, int a, int b, vector<vector<int>> fares) {
int answer = 987654321;
vector<vector<int>> map(n+1,vector<int>(n+1,987654321));//0~n-1 2차원배열
for(vector<int> i : fares){
map[i[0]][i[1]]=i[2];
map[i[1]][i[0]]=i[2];
}
for(int i=1;i<n+1;i++){
map[i][i]=0;
for(int j=1;j<n+1;j++){
for(int k=1;k<n+1;k++){
if(map[j][i]!=987654321 and map[i][k]!=987654321){
map[j][k]=min(map[j][k],map[j][i]+map[i][k]);
map[k][j]=map[j][k];
}
}
}
}
//합승을 멈출지점
for(int i=0;i<n+1;i++){
if(map[s][i]!=987654321 and map[i][a]!=987654321 and map[i][b]!=987654321){
answer=min(answer,map[s][i]+map[i][a]+map[i][b]);
}
}
return answer;
}
틀린점이 있다면 댓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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